어바웃 서산 주요 뉴스

당진 농가맛집, 향토음식 간편조리대회 입맛 사로잡아
당진 농가맛집, 향토음식 간편조리대회 입맛 사로잡아
당진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재중)는 최근 열린 ‘향토음식 활용 간편조리세트(밀키트) 상품개발 공모전’에서 당진 순성면에 위치한 농가 맛집 ‘아미여울’이 최종 선정된 8개 상품 중 충남권 내에서 유일하게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농촌진흥청-롯데마트-프레시지가 공동 추진한 이번 공모전은 지역자원, 식문화 등을 활용한 간편조리세트 상품발굴을 통해 침체된 농촌형 외식‧체험사업장의 활성화 및 지역농산물의 소비를 높이고자 기획됐다. 이번에 선정된 당진 농가 맛집 ‘아미여울’은 7명의 생활개선회원이 공동 경작한 제철 채소를 사용해 운영하고 꺼먹지 등 당진의 특색이 담긴 음식을 선보이는 식당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공모전 출품 메뉴인 ‘민물새우찌개’는 당진의 수산물인 ‘토하’라 불리는 민물새우가 들어가 은은한 단맛과 시원한 맛이 특징이다. 센터에 따르면 오는 10월 참여기업과 농가 맛집 간 공동 밀키트 상품화가 진행될 예정이며, 상품에 대한 품평과 시상식을 11월 추진해 향후 간편 조리식 전문기업 프레시지와 상품화 과정을 거친 후 롯데마트 자체 상표를 달고 입점하는 기회가 주어진다. 센터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당진시만의 특색있는 향토음식이 널리 알려지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행정적 지원을 통해 지역농산물의 소비 촉진 및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참다운 풀뿌리 민주주의 구현 ‘대산읍 주민자치회’
참다운 풀뿌리 민주주의 구현 ‘대산읍 주민자치회’
대산읍 주민자치회(회장 김기진)는 지난 4일, 대산읍커뮤니티센터에서 맹정호 서산시장, 김지철 충남교육감 등을 포함한 주민 270명이 참석한 가운데 총회를 개최했다. 14세 이상 주민 2% 이상이 참석하는 주민총회는 주민자치회의 최고의사결정기구로, 자치계획과 분과위원회에서 발굴한 사업에 대하여 주민들의 소통과 참여 속에 사업 시행여부를 찬반 투표로 결정한다. 대산읍 주민자치회는 2020년 10월부터 출범해 자치행정·문화교육·지역발전·성장복지 이렇게 총 4개의 분과를 운영해 자치계획의 설립과 더불어 새로운 사업을 발굴 해오고 있다. 또, 매월 정기회의를 통해 주민과 구성원 간의 지속적인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날 총회에서는 주민투표를 통해 2022년도 사업으로 ▲대산읍민 문화의 날 운영 ‘문화가 있는 삶’▲주민자치 소식지 발행 ‘안녕하세요. 주민자치회입니다’ ▲천년 망일사 벚꽃길 축제 ‘천년고찰, 대산벚꽃’ ▲자존감 up! 어머니 문패 달아주기 ‘어머니의 이름으로’ 등 예산 범위 내에서 순차적으로 실행될 각 분과별 4개의 사업을 확정했다. 더불어, 내년도 자치사업 방향과 내용에 대해 자유롭게 제안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맹정호 시장은 “주민이 주인이 되는 모습을 대산에서 보았고, 각 분과별로 제안한 사업에 대해 대산읍민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결정을 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라며 “투표를 통해 결정된 사업들이 2022년도에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돕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기진 회장은, “대산읍 주민자치회를 위해 힘써주시는 많은 분들의 노고에 항상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소통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할 것이고, 서산시만의 특성을 반영해 여러 주민자치회의 모범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행사장 주변에는 주민들을 위한 공예품, 작은 전시회, 천연비누 만들기 체험 등의 부스를 마련해 또 하나의 소통의 장을 엮어나갔다.
지역발전 위한 ‘2021 별빛 속 구진 장터’ 성황리 개최
지역발전 위한 ‘2021 별빛 속 구진 장터’ 성황리 개최
대산읍 주민자치위원회(회장 김기진), 대산읍 상인회 주관으로 열린 “2021 별빛 속 구진 장터”가 16일 대산읍 한뫼 쉼터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2021 별빛 속 구진장터’는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코로나 이후 지친 삶에 작은 활력소를 선사한다는 의미 아래 지역 농·특산물, 수공예품 등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해 오고 가는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다. 대산읍 주민자치위원장 김기진 회장은, “이번 장터는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더불어 많은 사람의 손길이 닿았기에 더 가치 있고, 코로나 속 답답함을 겪는 지역 주민들과 지역 농산물 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마련되었다”며 “바쁘신 와중에도 방역수칙 지키며 귀한 걸음 해주시면 우리지역 농민과 자영업자들에게 용기와 희망이 될 것”이라고 전하였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호박즙, 고구마, 오색미, 고추, 블루베리 등 지역 농·특산물을 생중계로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가 진행돼 큰 호응을 얻었다. 라이브커머스에 참여한 정원농장 송원후 대표는, “올해 농사가 아주 잘됐는데 방송을 통해 좋은 기회에 좋은 가격으로 우리 농산물을 전해드릴 수 있어서 감회가 새롭다”고 전했고, 해뜰참농장 황찬 대표는, “우리 농산물에 대한 애착이 더더욱 필요한 시점”이라며 지역 농민의 마음을 대변하였다. <서산방송 라이브커머스 https://youtu.be/cq5uqsW61K0> 다양한 상품과 먹거리들로 채워진 이번 장터는 16일 15시부터 진행되었으며, 17시부터 시작된 점등식에는 맹정호 서산시장 및 관계 공무원들이 참석해 지역주민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가졌다.
부석․성연․해미면 주민자치회 위원 모집
부석․성연․해미면 주민자치회 위원 모집
충남 서산시가 11월 3일까지 서산형 주민자치 활동을 이끌 제2기 주민자치위원을 공개 모집한다. 22일 시에 따르면 대상은 올해 말 위원 임기가 만료되는 부석・성연・해미 등 3개 면 주민자치위원이다. 주민자치회는 주민의 생각과 요구를 모아 주민들과 함께 논의•결정하는 주민참여 대표기구 역할을 한다. 신청자격은 만 18세 이상으로 ▲해당 면 1년 이상 주민등록자 ▲해당 면 주소지 사업장 1년 이상 종사자 ▲해당 면 1년 이상 외국인등록자 ▲해당 면 소재 학교‧기관 임직원 등이다. 단, 신청자는 공개모집 마지막 날까지 주민자치 관련 사전교육 6시간을 이수해야 한다. 각 면의 모집인원은 부석 30명, 성연 35명, 해미 25명이다. 신청은 해당 면 행정복지센터와 시청 시민공동체과로 방문 또는 이메일로 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위원은 주민자치회 위원선정위원회 심사 등을 통해 12월 중 최종 선정하며, 내년 1월부터 2년간 활동하게 된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마을 주인으로서 적극 활동할 수 있는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서산형 주민자치 조기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사진 설명 : 서산시청, 부석, 성연, 해미면 주민자치회 위원 모집 전단

어바웃 서산 인기 기사